KT 위약금 확인 방법

스마트폰 앱 '마이 케이티'를 이용하면 쉽게 확인 가능하다.

(물론, '마이 케이티' 앱에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야만 확인 가능)

이미지 자료에 파란색 및 흰색 박스를 통해 순서 및 방법을 표시했으니 잘 보고 따라 해 주시면 된다.

KT 통신사 기기를 구입하신 분들이라면 별도로 설치할 필요 없이 기본 앱으로 설치되어 있으니 그걸 이용하면 되고, 자급제나 타 통신사 중고폰을 이용 중이라면 위처럼 'Play 스토어'에서 검색해서 설치한 후 사용하면 된다.

(아이폰의 경우 설치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하면 된다.)

회원가입로그인하고 기본 회선 설정을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좌측 상단의 파란색 박스 부분을 터치하면 전체 메뉴를 아래처럼 볼 수 있다.

그중, 좌측 '마이' 메뉴의 '가입/이용' 오른쪽 끝에 아래쪽 화살표 버튼을 터치하여 부가메뉴를 열고

파란색 박스 부분의 '가입정보'를 터치하면

위처럼 가입일자, 이용기간, 요금제, 결합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놓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아래쪽에 잘려서 보이지 않는 부분에 '할인 지원금'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도 보인다.

화면을 터치앤 드래그해서 아래로 내리면

'할인 지원금' 부분과 '분할상환 정보'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더 아래쪽에 '보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위 예시는 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분할상환 정보'를 보면 내가 구입한 기기의 '모델명''잔여할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위쪽이 현재 남아있는 기기의 할부원금(할부금+할부 이자)이고, 아래쪽은 할부 개월 수를 확인할 수 있다.

좌측이 현재 남은 할부 개월 수 / 우측이 계약된 할부 개월 수이다.

이걸 통해서 내가 몇 개월 할부로 구매했고 현재 몇 개월이 남아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위쪽의 '할인 지원금'부분의 빨간색 '조회' 버튼을 터치하면

위 예시와 같이 '5G스폰서'(LTE모델은 'LTE스폰서')라고 해서 예상 위약금이 표시되고,

아래쪽에 '약정기간'이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 확인할 수 있다.

위 예시는 '2021년 12월 1일'에 약정을 시작해서 '2023년 11월 30일'에 끝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보다시피 위약금이 상당히 큰것으로 확인되는데 자세하게 확인하려면

'5G스폰서' 부분의 우측에 파란색 박스로 표시해 놓은 화살표 부분을 터치하면

이처럼 '할인/지원 프로그램 현황'으로 넘어오게 된다.

가장 상단에 '위약금 및 할인 반환금 예상 금액'이 600,000원으로 표기되어 있고,

아래쪽에 조회한 날짜가 같이 나온다. 위에선 '2022년 5월 16일 기준'이라고 되어 있다.

그 외에도 프로그램명, 요금제명, 가입일, 만료예정일(종료일), 경과기간 등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아까부터 '5G스폰서'라고만 나오고 대체 어떤 할인인지가 자세히 나오지 않아서 답답했을 것이다.

해당 화면을 터치앤 드래그해서 좀 더 아래로 내리면

이처럼 하단에 '지원금 현황'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통해 내가 할인받은 내용이 공시지원금인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시 지원금(단말 할인)' 부분의 금액은 구매 시 내가 할인받은 공시지원금 금액이 표시되고,

그 밑의 '공시 지원 위약금' 부분은 조회 당시 기준으로 실제로 납부해야 할 위약금 금액이 표기된다.

위 예시의 경우 경과 기간이 167일밖에 되지 않아서 위약금이 줄어들지 않았지만 181일이 넘어 가면서부터 위약금이 조금씩 줄어든다.

그리고 그 바로 밑의 '추가 지원금' 부분이 0원이 아니라 금액이 표기된다면 추가지원금을 받은 상황이고,

추가지원금도 위약금으로 산정된다.

(글쓴이가 전에 언급한 적이 있는데, 추가지원금을 넣지 말고 해당 금액만큼 기기 할인을 추가로 해달라고 하면 위약금으로 잡히지 않고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조금 더 아래로 내려가면

'요금할인 및 반환금'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선택약정할인을 받았을 경우 표기되는 부분이다.

위 예시는 공시지원금 할인을 받았기 때문에 선택약정할인은 받을 수 없기에 모든 금액이 0원으로 표시된다.

이렇게 KT도 고객센터 앱을 통해서 내가 구매한 정보를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보통 휴대폰을 구매하러 가면 상담받는데 20~30분 정도 소요되고, 개통하는데 15~20분 정도 소요된다.

그리고 개통 직후 내가 사용하던 기기의 데이터를 구매한 기기로 옮기는데 걸리는 시간이 적게는 15분에서 많게는 2시간까지도 걸리는데, 데이터를 옮기는 과정에 다른 작업을 해도 크게 지장이 가지 않기 때문에 그 시간에 고객센터 앱을 이용해서 실제로 상담받은 내용과 개통된 내용이 일치한지 확인해 보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다.

개통 직후 현장에서 바로 개통된 내용과 상담 내용이 상이한 점을 찾아내면 즉시 수정을 요구할 수 있고, 수일 또는 수개월이 지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그리고 휴대폰을 바꾸고 싶어서 내 남은 약정 기간과 할부 개월, 그리고 남은 할부금액을 정확하게 알 고 싶은 사람도 이처럼 확인하면 더 사용해야 할지, 바로 바꾸어도 될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 Recent posts